개의 외부기생충(Ectoparasites)와 관련된 벼룩과 진드기 (Fleas and tick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목차
- 벼룩과 진드기 감염경로
- 일으킬 수 있는 질병과 증상
- 감염예방
- 예방이 중요한 이유
- 내과적 처치
- 진드기 제거하는 방법
- 벼룩치료
벼룩과 진드기 감염경로
벼룩과 진드기는 전 세계적으로 발견된다. 벼룩은 많은 기후대에서 서식할 수 있고 잎 아래와 같이 습하고 그늘진 지역을 선호한다. 또한 여우,스컹크,너구리,설치류와 같은 다양한 야생 동물 숙주에 의해 감염될 수 있으며 쉽게 개에게 전염될 수 있다. 진드기 또한 많은 기후대에서 서식할 수 있고 습하고 그늘진 환경, 특히 숲,나무,잡초 및 큰 풀이 있는 지역을 선호한다. 진드기는 사슴,말,설치류와 같은 다양한 야생 동물 숙주에 의해 감염될 수 있다.
일으킬 수 있는 질병과 증상
벼룩과 진드기는 애완 동물이나 사람에게서 많은 전염병을 일으킨다. 벼룩은 쥐 발진티푸스,매개 홍 반열,고양이 바르 토넬라증 및 벼룩 촌충을 전염시킬 수 있다. 진드기는 라임 병, 에를리히 증, 아나플라즈마증,바베시아증,시토조노증 및 간인수공통증을 전염시킬 수 있고 이에 한정되지 않는 특정 전염병을 전염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벼룩물림에 의한 증상으로는 다양한 가려움증,탈모,홍반,구진,딱지,긁은상처,과다색소침착,태선화 등이 개의 등 꼬리쪽,옆구리,꼬리,회음 등의 나타나게 된다. 벼룩은 미세참빗을 이용하거나 털에서 벼룩의 분변을 발견함으로써 검출될 수 있다. 진드기 감염에 의한 증상으로는 발적,경도의 가려움,진드기 부착부위에 딱지와 작은 결절,기생충 수가 많은 경우에는 외이염, 심지어 마비까지 발생할 수 있다.
감염예방
벼룩과 진드기는 크기가 작아 애완동물에게서 식별하기 어렵다. 벼룩과 진드기의 유일한 징후가 피부 자극 이며, 이 경우 벼룩과 진드기 예방약이 치료 시험으로 사용된다. 세계의 일부 지역에는 일년 내내 벼룩과 진드기가 있고 계절에 따라 유행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벼룩과 진드기는 다양한 기후에서 생존 할 수 있고 특히 집과 따뜻한 애완동물이 살 수 있는 곳에서는 서식하기가 좋기 때문에 많은 수의사는 가능한 정기적으로 예방하는 것을 권장한다.
예방이 중요한 이유
벼룩과 진드기는 물기를 통해 불편함과 피부 자극을 유발 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애완동물과 사람 모두에게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질병을 옮길 수 있으며 애완 동물과 사람 모두에게 질병을 일으키 킬 수 있다. 이러한 질병 중 일부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은 이러한 문제점을 피하는 중요한 열쇠이다.
내과적 처치
항진드기제를 개와 주위 환경에 적용하고 벼룩의 경우 주변을 철저하게 청소해야 된다. 벼룩은 숙주환경에서 하루 평균 40개의 알을 낳기 때문이다. 또한 과민증상에 대한 대증요법이 사용된다.
진드기 제거하는 방법
진드기를 제거 하기 위해서는 끝이 가는 핀셋과 일회용 장갑을 사용해야 한다. 손가락을 사용해야 되는 경우 티슈나 종이 타월로 손가락을 보호해야 된다. 가능한 진드기가 발견된 피부 표면을 가깝게 잡고 일정하고 균일 한 얍력으로 진드기를 똑바로 당겨야 된다. 진드기를 비틀거나 흔들면 입 부분이 부러져 피부에 남아 감염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진드기를 제거 한 후 물린 부위를 철저히 소독하고 비누와 물로 손을 씻는다.
벼룩치료
샴푸,스프레이,파우더,국소 또는 경구 제제를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한달에 한번 또는 3개월마다 투여하는 매우 효과적인 제품도 있다. 항상 제품에 라벨을 주의 깊게 읽고 지시에 따라 제품을 바르고 명시된 간격으로 반복해야 된다. 수의사와 상담하여 애완동물을 위한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한 벼룩 방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