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사상충증(Filariasis)에 관련된 심장사상충(Heartworm disease)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목차
- 원인
- 심장사상충의 수명
- 전염경로
- 임상징후
- 진단
- 치료방법
- 예후 및 관리
- 예방
원인
심장 사상충(Heartworm disease)는 개에게 치명적인 질병이며 혈액 매개 기생충에 의해 발생한다.
전 세계적으로 분포한(고온 다습한 지역) 개심장사상충에 의해 걸리는것이 원인이다.
심장사상충의 수명
이미 다큰 성인 심장 사상충은 최대 5년까지 살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마이크로 필라 리아(microfilaria)라고 불리는 수백만마리를 번식하며 주로 혈류의 작은 혈관에서 기생하게 되며 암컷 모기의 내장에서 10~30일 동안 발달 한 뒤 입 부분으로 들어가 기생한다.
전염경로
모기가 중간 숙주 역할을 해야 되기 때문에 개에서 개로 직접 전염이 되지는 않는다. 이 질병은 모기의 개체 수가 많아지는 시즌에 발병률이 높다. 미세 사상충이 있는 혈액을 먹은 모기가 개를 물면서 전염되며 그렇게 개에게 전달된 기생충이 폐동맥,우측 심방과 대정맥에서 성충으로 자라며 감염이 된다.
임상징후
식욕감소,운동불내성,체중감소,기침,호흡곤란,폐고혈압,실신,비출혈 등이 나타나며 복수나 부종이 복합증으로 나타날 수 있다. 심장과 폐동맥을 포함하여 심장으로 이어지는 주요 혈관을 막음으로써 질병을 유발한다. 또한 심장사상충은 심장 내의 판막기능을 방해하며 신체 다른 기관으로의 혈액공급, 특히 폐,간 및 신장으로서의 혈류가 이동하는 것을 방해한다. 심장사상충의 징후는 벌레의 수, 위치, 시간 등에 따라 달라진다.
진단
대부분 간단한 혈액검사로 심장사상충 질환을 진단할 수 있다. 개가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확인하기 위해 추가 진단 검사가 필요한데 방사선사진은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심장 및 폐 손상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권장하며 혈액검사는 심장사상충 관련 장기 손상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시행한다.
치료방법
과거에는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에 높은 수준의 비소가 포함되어 있어 독성 부작용이 자주 발생했다. 하지만 요즘에는 부작용이 많지 않은 신약이 출시되어 개의 95%이상 성공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주사 치료로는 멜라 소민이 있는데 이것은 성인 심장사상충 생명유지를 정지시킨다. 개의 상태에 다라 일정을 주사 일정을 결정하게 되며 대부분의 개는 초기 주사를 맞은 휴 한달 뒤 24시간 간격으로 두번 정도 더 투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예후 및 관리
일반적으로 치료를 받고나면 많은 개들이 새로운 활력과 식욕개선 및 체중증가를 보인다. 심장사상충 치료를 받고 난 개는 완전한 휴식이 필요하다. 치료가 진행되면 체내에 있던 성인심장사상충은 며칠안에 죽고 분해되기 시작한다. 그 잔여물들이 폐로 옮겨져 작은 혈관에 머물고 결국 몸에 재 흡수되기도한다. 대부분의 치료 후 합병증은 이러한 죽은 심장사상충 조각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 위험한 시기이므로 가능한 한달 동안은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예방
심장사상충은 예방제를 사용하여 예방할 수 있다. 수의사와 상담하여 개에게 가장 적합한 심장사상충 예방약에 대해 상담하고 정기적인 예방약을 투여하면 심장사상충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댓글